시흥매화중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공지사항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좋은 관계'가 행복을 결정한다!
이름
엄기포
작성일
2023-12-27

‘좋은 관계’가 행복을 결정한다!!!

ON GLOBAL 하버드대학교 75년 추적 연구!

‘무엇이 행복을 결정하는가?’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이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로버드 월딩어는 “관계(Relationship)가 인생에서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그는 75년이라는 오랜 세월 동안의 추적 연구 끝에 ‘행복’과 ‘만족감’에 관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설명했다. 2015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테드X 비콘 스트리트(TedX Beacon Street: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세계적인 강연회 산하에 있는 북미 지역 컨퍼런스) 강연에서다.

‘무엇이 행복을 결정하는가?’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이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로버드 월딩어는 “관계(Relationship)가 인생에서 행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로버트 월딩어(Robert Waldinger)는?
로버트 월딩어는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다. 또한 하버드성인개발연구소(Harvard Study of Adult Development) 소장으로서, ‘행복’에 대해서 75년간 추적 연구한 ‘하버드 성인발달연구’의 총책임자다.

만약 우리가 인생 전체를 한꺼번에 펼쳐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사람들의 10대 시절부터 노년까지 온전히 연구해서 무엇이 사람들을 행복하고 건강하게 하는지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그것을 우리는 해냈습니다. 하버드대학교 성인발달연구는 역대 최장 기간에 걸친 인생 연구일 것입니다. 

이 연구에서는 1938년부터 75년간 남성 724명의 인생을 추적해왔습니다. 연구대상에는 하버드대학교에 갓 입학한 학생도 있었고, 보스턴의 가난한 지역에서 사는 소년들도 있었습니다. 해마다 그들의 직업과 가정생활, 건강 상태에 관해 설문했죠. 최초의 연구대상 724명 중 60여 명이 생존해 있으며 지금도 연구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연구가 시작되었을 때 연구대상자 모두가 면접을 봤고, 의료검진을 받았으며, 연구자들이 그들의 가정에 방문해 부모님을 인터뷰하기도 했죠. 연구 시작 후에는 2년마다 방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조사는 참가자의 직업, 건강, 결혼과 가정생활, 사회적 성취, 친구관계 등 삶의 전반에 걸쳐 이뤄졌습니다. 그들의 자녀와 이야기를 나누고, 아내와 심각한 고민을 얘기하는 그들의 모습을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뇌스캔과 피검사 같은 건강검진도 진행했죠.

행복은 부나 성공, 명예, 혹은 열심히 노력하는 데 있지 않았습니다. 75년간의 연구에서 얻은 가장 분명한 메시지는 바로 ‘좋은 관계’가 우리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로버드 월딩어)

‘관계’에 대한 세 가지 교훈
75년간 축적한 수만 페이지짜리 인생 데이터를 통해 과연 무엇을 파악할 수 있었을까요? 행복은 부나 성공, 명예, 혹은 열심히 노력하는 데 있지 않았습니다. 75년간의 연구에서 얻은 가장 분명한 메시지는 바로 ‘좋은 관계’가 우리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조사 시작 때 대상자들의 삶의 목표는 대부분 부와 명예였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50세 이후에 이르렀을 때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의 조건으로 ‘인간관계’를 가장 중요하게 꼽았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한 관계가 중요하다는 연구 결과는 다음 세 가지로 요약됩니다.

75년 동안 연구 결과, 가장 행복한 삶을 산 사람들은 그들이 의지할 가족과 친구와 공동체가 있는 사람들이었다.

고독을 느끼지 않고 양질의 관계를 쌓는 것이 행복한 삶의 비결
첫번째 교훈은, 사회적 연결은 유익하되 고독은 해롭다는 것입니다. 연구 결과, 가족·친구·공동체와의 사회적 연결이 긴밀할수록 더 행복하고, 신체적으로도 건강하며, 더 오래 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긴밀한 사회적 연결이 부족한 사람들보다 말이죠. 또한 고독은 매우 유해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다른 이들로부터 자신이 원하는 것 이상으로 고립되어 있는 사람들은 행복감을 덜 느낄 뿐만 아니라, 중년기에 건강이 더 빨리 악화되고, 뇌 기능이 일찍 저하되며, 외롭지 않은 사람들보다 수명이 짧습니다.

하지만 군중 속에서도 고독할 수 있고, 결혼해도 고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교훈은 친구가 얼마나 많은지, 안정적이고 공인된 관계를 갖고 있는지가 아니라, 관계의 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이에 대한 근거로 갈등 속에서 사는 것은 우리 몸에 아주 나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례로 애정 없이 갈등만 잦은 결혼은 이혼보다 더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반면 바람직하고 따뜻한 관계는 건강을 지켜주지요. 50세에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사람들이 80세에 가장 건강했습니다. 바람직하고 친밀한 관계가 나이 먹는 고통의 완충제 역할을 해주는 셈입니다.

세 번째 교훈은 좋은 관계가 우리의 몸뿐만 아니라 뇌도 보호해준다는 것입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애착으로 단단히 연결된 관계를 가진 80대는 그렇지 않은 80대보다 더 건강했습니다. 또한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방이 자신들이 힘들 때면 의지가 되어줄 거라고 여기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기억력이 더 선명하고 오래 간다고 합니다. 반면 관계를 맺고 있는 상대방이 의지가 되지 않는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좀더 빠른 기억력 감퇴를 보였습니다.

우리의 연구대상들도 젊은 시절에는 대부분 부와 명성, 높은 성취를 추구해야만 좋은 삶을 살 수 있으리라고 진심으로 믿었습니다. 그러나 75년 동안 우리 연구는 거듭해서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행복한 삶을 산 사람들은 그들이 의지할 가족과 친구와 공동체가 있는 사람들이었다는 것을요. 인간관계가 인생에서 중요하다는 것은 사실 새로운 내용은 아닙니다.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가 잊어선 안 되는 점은 실제로 75년의 연구결과가 실제로 그렇더라는 사실, 그리고 그것이 돈, 명예, 권력, 인기 등 다른 요소보다 우선해서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 관련 유트뷰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si=n6zMNfZYzH7MdjCJ&v=ohqR4g4bUV0&feature=youtu.be

사랑하는 우리 시흥매화중 학생여러분~~
교장선생님은 지금껏 인생 살아오면서 깊이 체험하여 온 것이 “관계”가 참 중요하구나. 
가족, 학교, 직장, 모든 공동체 속에서 사람들이 고통을 경험하고 또 행복을 경험하는 것이 바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히 위와 같은 하버드대 연구 결과를 보고 더욱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돈, 명예, 인기, 권력 등의 면에서 성공을 거둔 분들이 한순간에 무너지는 모습을 너무나 많이 보게 됩니다. 물론 성공도 중요하지만 사람의 행복은 그 보다 훨씬 더 중요한 소중한 사람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온다는 것입니다. 

우리 시흥매화중 학생들은 따뜻한 인성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훌륭한 자산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세상은 더욱 개인주의, 이기주의로 바뀌어 갈 것이기에 결국 사람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길 줄 아는 이런 따뜻한 인성을 가진 사람들 주변으로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 것입니다. 

여러분 지금부터 좋은 관계를 맺는 훈련을 위해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가장 소중한 부모님의 마음을 즐겁고 행복하게 해드리는 훈련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러분을 세상에 낳아주신 것만으로 부모님들께서는 일평생 효도받아 마땅한 분들이십니다. 

그리고 가족 형제, 자매를 서로 섬기고 사랑하는 훈련, 또한 친구를 배려하고 공감해주는 훈련, 선생님들을 존경하고 다가가 도와드리는 훈련에 계속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훈련이 잘 되어 있는 학생들은 먼저 자기 스스로가 늘 외롭지 않고 행복감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부모님과 선생님들에게 사랑과 칭찬받은 일이 자꾸 많아져서 자신감과 자존감도 올라갈 겁니다.  
자존감이 높아지면 집중력도 생기고 학업성적도 오를 뿐 아니라 창의성까지 개발되어 자기 분야에 숨은 잠재력도 발견되어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좋은 관계 속에서 성공이 따라오도록 해야 그 성공도 끝까지 지속되고 비록 큰 성공을 이루지 못했다해도 끝까지 외롭지 않고 행복한 노후를 누리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교장선생님은 여러분 모두의 별명을 '빛'이라 지어주고 싶습니다.
여러분 가는 곳마다 여러분으로 인해 어둠과 불행이 사라지고 낙심한 사람들이 힘을 얻고 행복해지는 그런 빛을 비추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은 꼭 멋지고 찬란한 참빛이 될겁니다. 야호~~!!
금년 한 해 건강히 잘 지내주어서 너무 고맙고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





 
시흥매화중학교가 창작한 [일반] '좋은 관계'가 행복을 결정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다음글
2024학년도 장애학생 교내 활동지원 사업 안내
/ 김수정
안녕하세요 2024학년도 장애학생 교내 활동지원 사업에 관련하여 안내드리오니 해당 하시는 학부모님께서는 확인하시어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가. 사업명: 장애학생 교내 활동지원 사업 나. 지원대상: 장애인활동지원 기 수급 중인 초·중·고 장애학생 (*2024년 기준 초등학교 1학년, 순회학급 학생 제외..
이전글
학생안전교육
/ 안윤재
겨울철 안전교육